티스토리 뷰
목차
축구계에서 존경받는 인물인 크리스 와일더는 그의 뛰어난 선수 경력과 이후 감독으로서의 성공을 통해 스포츠에 지울 수 없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촉망받는 어린 시절부터 존경받는 전술가로 부상하기까지 와일더의 축구 선수로써의 경력과 위대한 감독 업적 그리고 축구 스타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리스 와일드의 축구 선수로써의 경력
영국 셰필드에서 자란 와일더는 축구에 천부적인 재능을 보였고 경기장에서 인상적인 활약으로 지역 스카우트들의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스카우터들의 눈을 사로잡은 후 크리스 와일더는 잉글랜드 여러 클럽들의 색깔을 입히는 것을 볼 수 있는 프로 축구 선수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서포터였던 와일드는 셰필드 유나이티드와 로더럼 유나이티드 클럽에서 오랜 선수 생활을 했습니다. 이후 핼리팩스 타운과 옥스퍼드 유나이티드에서 선수생활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부상을 포함하여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대한 와일더의 열정과 변함없는 투지가 그를 앞으로 나아가게 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포지션에서 활약하고 수비적이고 공격적으로 팀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다재다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선수로 자신을 차별화했습니다. 그의 선수 경력의 끝에 크리스 와일더는 그의 풍부한 경험과 축구 지식을 활용하여 감독과 관리로 자연스럽게 본인의 커리어를 전환하였습니다.
위대한 감독 업적
하부 리그 축구에서의 그의 초라한 시작부터 영국 축구의 정상에 오르기까지 와일더의 감독은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감독이 되기 전 그는 3-6부 리그의 하위 리그 팀에서 뛰었습니다. 핼리팩스 타운에서 6년을 보낸 후 그는 핼리팩스 타운 AFC의 마지막 감독이 되었습니다. 크리스 와일더는 알프레톤 타운과 핼리팩스 타운과 같은 클럽에서 그의 혁신적인 전술, 꼼꼼한 준비 그리고 선수들로부터 최고의 기량을 끌어내는 능력으로 빠르게 올려주었습니다. 그의 코칭의 재능과 전술에 대한 예리한 안목은 그를 다른 감독들과 차별화시켰고 그가 속한 팀을 더 높은 수준의 축구로 올려주었습니다. 크리스 와일더 감독 경력은 2008년 옥스퍼드 유나이티드에서 감독직을 맡았을 때 옥스퍼드는 부활을 경험했고 그가 맡은 첫 시즌에 콘퍼런스 프리미어에서 리그 투로 승격했습니다. 와일더는 리그 원으로의 승격과 국내 대회에서의 기억에 남는 컵 달리기를 포함하여 옥스퍼드가 그다음 몇 년 동안 더 성공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옥스퍼드 유나이티드에서의 그의 업적은 풋볼 리그에서 그를 더 높은 곳에 있는 클럽들로부터 관심받도록 만들었습니다. 축구 감독으로서 크리스 와일더의 절정의 업적은 셰필드 유나이티드에서의 그의 재임 기간 동안 이루어졌는데 그는 영국 축구 역사상 가장 주목할 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2011년부터 3부 리그에 속해 있는 셰필드 유나이티드를 맡았고 감독으로 취임한 첫 시즌에는 곧바로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습니다. 2016-17 시즌 리그 전적은 30승 10 무 6패 승점 100점을 만들었습니다. 승격 직후인 17-18 시즌 프리미어리그 승격 경쟁을 펼치며 실력을 입증한 와일더는 큰 보강이 없었음에도 팀을 18-19 시즌 정상으로 이끌게 됐습니다. 12년 만에 프리미어리그 승격을 이룬 셰필드 유나이티드를 유럽 대회 출전권을 따낼 정도로 성장시킨 크리스 와일더 감독이 이제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주목받는 감독 중 한 명으로 거듭났습니다.
축구 스타일
크리스 와일더의 전술 핵심은 창의성과 역동성을 우선시하는 공격에 유동적인 플레이입니다. 센터백과 윙백이 겹치는 혁신적인 사용으로 유명한 와일더의 팀은 종종 후방의 넓은 영역의 공간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센터백 오버랩은 일반적으로 스리백 센터 스위퍼나 포백 센터백 중 한 명이 공격에 가담하기 위해 앞으로 뛰어가는 형태를 말합니다. 공격적인 오버랩을 통해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공격에서 무조건적인 수적 우위를 점하게 돼 중앙에 창의적인 선수들이 부족하더라도 측면에서 스위칭이나 크로스 플레이가 용이해집니다. 이 접근 방식은 수비에서 공격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팀이 상대 수비를 막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적 우위가 보장되기 때문에 후방에서 쇄도하는 미드필더나 수비수는 선을 넘어온 공이 흘러나오더라도 공을 가져가기 쉽고 적극적으로 슈팅을 날릴 수 있습니다. 와일더 감독의 참신한 전략은 유럽 빅클럽들에 영향을 주었으며 유럽 전체적으로 3백 전술 개발에 큰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대표적으로 2020-21 시즌 후반 첼시 FC로 부임한 토마스 투헬 감독도 좌우 스토퍼를 겹친 이 전략을 바탕으로 3백 포메이션을 구사했고 그 결과 2020-21 시즌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